대출 종류와 상환방식 중요한 금융팁

Spread the love

대학생의 학자금 대출, 결혼 준비를 하는데 부족한 자금을 위해 빌리는 신용대출,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목돈이 필요해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언젠가는 대출을 이용 할 거라 생각했지만 막상 대출이 필요해 찾아보니 종류도 많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하셨을 텐데요, 오늘은 대출의 기본적인 종류와 상환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의 신용에 따라 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개인의 신용평가 및 재직회사의 규모, 재직 기간, 소득 유무, 은행 거래 실적 등을 가지고 판단하여 돈을 빌려주는 대출형태 입니다. 보통 일반 신용대출 경우엔 본인 소득의 70~100% 정도 대출 한도가 결정되며, 대출금리는 1금융권 기준으로 4%~10% 사이에서 산출 됩니다.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에 갈 경우 본인의 재직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와 소득을 확인 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담보대출

담보대출은 돈을 돌려받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은행에서 인정하는 담보물(부동산이나 경제적가치가 있는 자산)을 담보로 잡고 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담보대출의 한도는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신용대출 보다는 이자가 낮고 대출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담보대출의 금리는 기준금리+가산금리-감면금리(*)로 결정됩니다.(LTV, DTV도 함께고려)
담보대출은 담보물에 따라 필요 서류가 다르나 일반적인 부동산 담보대출일 경우 부동산 소유 확인 서류, 전입세대열람내역, 재직 및 소득확인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대출 상환방식

대출 방법 뿐만 아니라 대출상환방식도 결정해야 하는데요, 상환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대출 전 대출상환방식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크게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이렇게 세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대출 만기 전 까지 이자만 내고 만기에 대출 전액을 일시불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초기에 이자만 납입하면 되므로 초기 부담금은 적지만 대출 만기 시 한 번에 원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이 있고 총 이자상환액이 가장 큽니다.

#원금균등상환

매달 갚는 원금이 일정하고 이자는 점점 줄어드는 상환방식입니다.
이자는 갚아야 할 남아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초기에는 상환부담액이 크지만 총 납입금액 면에서는 가장 유리합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을 나눠서 매달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상환금이 처음부터 만기까지 일정합니다.

상환방식에 따른 총 이자 상환액 비교

만기일시상환 : 60,000원 / 원금균등상환 : 35,000원 / 원리금균등상환 : 35,290원

이자만 생각 한다면 원금균등상환 방식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총 이자 납부액만을 고려 하여 대출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세 가지 방법 중 본인의 재무상태와 이익을 잘 고려하여 대출상환방식을 결정하기 바랍니다.



Spread the love

You may also like...